카카오톡에서 컴픽스를 검색하세요 - 컴픽스 위치안내

요즘 점차 ODD가 사라져가는 추세라 윈도우 설치도 DVD로 하지 않고 usb메모리를 활용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런데 처음 윈도우 설치 usb를 만들려고 할 때 메모리 안의 데이터를 지워야 한다는 귀차니즘이 발생하죠. 그래서 내용을 지우지 않고 설치 usb를 만드는 방법을 소개합니다.


완전 초보자를 위한 내용이라 이론적인 부분은 모두 생략하고 따라하기 방식으로 작성했습니다. 사실 아는 분들에겐 너무 당연한 내용인지라... ㅋ


우선 준비물이 필요합니다.

먼저 다음의 파일을 다운 받아주세요.


부팅usb.zip



압축을 풀면 3개의 파일이 나옵니다. usb의 루트에 복사해주세요.(폴더를 만들어서 넣으면 안됩니다!!)


그리고 나서 Bootice.exe파일을 실행하고 다음 그림을 따라합니다.


1. 대상디스크에서 부팅용으로 사용할 USB를 선택합니다.


2. MBR 작업 버튼을 누릅니다.


3. 두번째 GRUB4DOS를 선택하고 설치/설정 버튼을 누릅니다.


4. 다음 그림과 같이 아무것도 건드리지 말고 디스크로 저장을 선택합니다.



자 이제 부팅이 가능한 USB가 만들어졌습니다.


하지만 이건 말 그대로 부팅만 가능할 뿐 실제 사용은 못합니다.

도스 부팅도 아니거든요 ㅋㅋㅋ


그럼 이제 윈도우를 넣어 봅시다.

윈도우 설치 CD에서 필요한 항목은 boot, sources 폴더와 bootmgr 파일입니다.

이 세 항목을 복사해서 USB에 넣습니다 (아까와 마찬가지로 최상위 디렉토리에 복사합니다)


사실 여기까지 하면 윈도우 설치USB가 만들어진 겁니다만

bootmgr파일은 윈도우 7, 8에서 사용하는 파일이라 하드디스크에 윈도우가 설치되어 있을 경우 그쪽의 파일을 읽게 되는 경우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bootmgrbootmgr2 라고 이름을 바꿔서 저장합니다.

(반드시 bootmgr2라고 해야 합니다. 다른 이름으로 하고 싶으면 menu.lst 파일을 메모장으로 열어서 거기에도 같은 이름으로 변경해주는 작업을 추가로 해 주셔야함)


이제 완전히 끝났습니다.

부팅 USB를 넣고 윈도우를 설치해봅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