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카오톡에서 컴픽스를 검색하세요 - 컴픽스 위치안내

PC로 금융관련 서비스를 이용하려면 공인인증서라는 것을 통해 본인 확인을 합니다.

그런데 요즘은 스마트폰으로도 많이 이용을 하죠.

그래서 PC에서 스마트폰으로 공인인증서를 복사하는 방법을 소개하고자 합니다.


은행들은 공인인증서를 스마트폰으로 이동하는 아주 어렵고 복잡한 방법을 소개하고 있습니다. 심지어 유료 서비스까지 있죠 ㄷㄷㄷ

PC의 악의축 액티브엑스를 설치하고 인증서 앱을 설치하고 어쩌고 #$%^@%


그런데 사실은 이런 어렵고 복잡한 과정이 전혀 필요없다는 사실을 모르는 분들이 많더군요.


이게 다 인증서를 복사하는 과정으로 복잡해 보이도록 묘사하므로써 인증서가 뭔가 보안이 철저한 솔루션이라는 착각이 들게하려는 음모라고 생각됩니다.

실제로 인증서는 그냥 개개인의 아이디를 파일로 보관한 정도에 지나지 않는 방법이거든요.


하지만 지금은 인증서 관련된 내용은 접어두고 간단히 PC의 인증서를 usb메모리나 스마트폰에 옮기는 방법을 소개합니다.


일단 기본적으로 인증서는 NPKI폴더에 저장됩니다.

PC에서 NPKI폴더를 찾아서 usb나 스마트폰의 최상단 디렉토리에 복사해 넣으면 됩니다.


이렇게 간단한걸 하자고 저 어렵고 복잡한 방법을 사용한다니 많이 어이가 없죠;;


여기서 PC 다루기 힘들어하는 분들은 벽에 부딪힐 수가 있는데 사용하는 윈도우 버전에 따라 NPKI폴더의 위치가 다르기 때문입니다.


우선 윈도우XP이하의 버전에서 NPKI폴더의 위치는 

C:\Program Files\NPKI 입니다.




비스타 이상 윈도에서 NPKI의 위치는 조금 복잡합니다.

경로는 

C:\Users\(각자 본인의 PC 계정)\AppData\LocalLow\NPKI 

또는

C:\Users\(각자 본인의 PC 계정)\AppData\Roaming\NPKI 
입니다. 그렇지만 중간에 AppData폴더가 숨김속성을 가지고 있어서 그냥 탐색기에서 보이지 않는 경우가 많을겁니다.


위의 경로에 접근하는 가장 쉬운 방법은 내컴퓨를 열고 C드라이브, 사용자 폴더로 들어가서 본인의 PC계정 폴더로 들어갑니다.


거기서 상단의 주소창을 클릭하면 주소창의 모양이 C:\Users\(각자 본인의 PC계정) 이런 모양으로 바뀝니다. 여기서 제일 뒤에 \appdata 라고 써 주고 엔터를 칩니다. 대소문자는 관계 없습니다.


그 다음 부터는 다시 위의 경로를 따라가서 NPKI폴더만 찾으면 됩니다.


또는 윈도우의 환경변수를 사용하는 방법도 있기 합니다만 요건 시스템에 따라서 잘 작동하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HOMEPATH%\AppData\LocalLow

%HOMEPATH%\AppData\Roaming

위의 두 경로 중 하나를 탐색기 주소창에 붙여넣기 하세요.


끗!