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SX은 기본적으로 유닉스(FreeBSD)를 기반으로 만들어졌다고 알려진다.

그러니 웹서버로 사용할 수 있는건 당연한데 왜 지금까지 테스트조차 해 보지 않았는지 내 자신이 궁금하다.

우선 가장 먼저 외부에서 접속을 할 수 있게 설정을 해 보자.
일단 가정에서 사용하는 초고속 인터넷은 유동아이피를 사용하므로 가끔씩 아이피 주소가 바뀔 수 있으므로 먼저 DynamicDNS설정을 잡아주는 것이 좋다.
http://www.dyndns.com/ 같은 사이트에서 유동아이피를 도메인으로 바꾸는 서비스를 제공해준다.
난 iptime 공유기를 사용하고 있으므로 기본으로 제공되는 서비스를 이용하기로 했다.
공유기 설정에서 특수기능 > DDNS설정을 이용하면 간단히 해결된다.

두번째는 포트를 열어줄차례다. 공유기를 사용하지 않는다면 따로 필요없는 설정이다.
iptime 설정에서는 NAT/라우터 관리 항목에서 포트포워드 설정을 만져주면 된다.
웹서버로 사용하고자 하는 컴퓨터의 ip를 선택해 http설정을 정의해준다.
기본 포트번호는 80이지만 보통 막혀있는 경우가 많을 것이다. 정당히 포트를 열어준다.
대충 위의 그림과 같이 설정해준다. (현재 웹 서버를 설치할 컴퓨터의 내부 네트웍 IP가 192.168.0.11 일 경우이다.)

세번째는 OSX에서 웹서버를 실행시킨다.
시스템 환경설정 > 공유 > 웹 공유를 활성화시킨다.
기본적으로 현재 사용자 계정/사이트 디렉토리(~/Sites)가 홈페이지가 된다.

여기까지 맞게 설정했다면 http://DDNS로 설정한 주소/~사용자 아이디 또는 http://192.168.0.11(내부 아이피)/~사용자 아이디로 접속하면 다음과 같은 페이지를 볼 수 있다.

그런데 여기까지만 하면 단순히 html페이지 밖에 볼 수가 없다.
OSX에는 기본적으로 php가 내장되어 있으므로 PHP를 사용 가능하게 해 보자.
Linux등 에서 설정하는 것과 똑같으므로 어려울게 없다. 터미널을 열고 다음을 그대로 따라하면 된다.
sudo vi /etc/apache2/httpd.conf
vi사용이 어렵다면
sudo open -a textedit /etc/apache2/httpd.conf
를 입력한다.
이 설정파일에서 #LoadModule php5_module libexec/apache2/libphp5.so 항목을 찾아서 다음과 같이 맨앞의 #을 지운다.
LoadModule php5_module libexec/apache2/libphp5.so

파일을 저장하고 아파치를 재시작한다.
sudo apachectl restart
이제 php가 잘 동작하는지 확인하기 위해 다음과 같은 텍스트 에디터를 열어서 다음과 같이 입력한 후 
<?php phpinfo(); ?>
~사용자계정/사이트 (~/Sites) 디렉토리에 info.php로 저장한다.
http://DDNS로 설정한 주소/~사용자 아이디/info.php 로 접속하여 다음과 같이 php정보가 나오면 끝이다.
참고로 아파치 서버의 설정은 다음과 같이 확인할 수 있다.

이제 MySQL만 설치하면 왠만한 게시판이나 홈페이지는 충분히 활용할 수 있을 것이다.
MySQL은 내장되어 있지 않기 때문에 MySQL홈페이지에서 다운받아 설치하면 된다.

일단 여기까지...


티스토리 툴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