윈10으로 업그레이드 되면서 윈도우 스토어라는게 생겨서 기존에 사용하던 앱과 스토어 앱 사이에 연결 설정이 중구난방이 되어 버린 경우가 있습니다. 예를 들면 윈도우 익스플로러와 엣지 같은 경우처럼 말이죠.

둘 다 인터넷 서핑을 위한 도구이긴 하지만 엣지에선 ActiveX 사용이 불가능하기 때문에 엣지가 기본 프로그램으로 잡혀있으면 메일 등에서 다운로드 받은 보안 메일을 열어볼 수가 없습니다. 

이럴 때 기본 프로그램을 변경하면 동작하게 됩니다.

엣지같은 프로그램들은 별 문제가 없지만 기타 소소한 프로그램들은 이 기본앱을 잡아주기가 어려운 경우가 있습니다. 

바로 그럴때 사용하도록 제어판에 이런 항목이 있었죠.

바로 위와 같은 항목입니다.

하지만 레드스톤 업그레이드 이후에 제어판도 삭제를 해 버리는 MS인지라 위의 항목이 존재하긴 하지만 찾아들어갈 방법이 없어졌습니다.


원래는 위의 그림처럼 제어판에서 찾아들어갈 수 있었지만 지금은 저 항목을 클릭하면

짜잔~

위와 같이 되어버렸죠.

여기에서도 중요한 앱은 기본앱을 변경할 수 있지만 위 항목 이외의 많은 앱들은 기본앱을 정하기가 어렵게 되어버렸습니다.


이 상황에서 처음의 메뉴를 들어갈 수 있는 방법을 소개합니다.

우선 위의 기본 앱 선택 화면에서 웹 브라우저 항목에서 Microsoft Edge를 선택해줍니다.

처음부터 저렇게 선택이 되어 있었다면 그냥 넘어가면 됩니다.


그 다음은 인터넷 익스플로러(엣지가 아닙니다!!!)를 열어서 도구 - 인터넷 옵션 - 프로그램 항목으로 들어갑니다.

그러면 아래 그림과 같은 화면이 뜹니다.


여기서 위의 그림과 같이 Internet Explorer를 기본 브라우저로 설정합니다. 를 클릭해주면 

짜잔~


우리가 찾던 기본 프로그램 설정 화면이 뜹니다.


여기서 Internet Explorer를 기본프로그램을 설정하시고 그 외에 기본 프로그램으로 만들고 싶은 프로그램을 선택해서 설정하시면 됩니다.

저는 항상 여기서 반디집과 팟플레이어를 기본 프로그램을 등록해놓고 사용합니다.


티스토리 툴바